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건강 정보

갑상선기능저하증&항진증 증상

by 보람훈장 2020. 3. 31.
반응형

갑상선기능저하증&항진증 증상 소개합니다.


▶ 갑상선 


갑상선은 2개의 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비넥타이 모양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후두바로 아랫 부분에 위으며 목 앞 중앙 즉 식도와 기관의 앞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갑상선 분비 세포는 가운데 대부분이 교질로 이루어져 있고 바깥쪽은 여포세포로 둘러싸인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은 기능이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면 몸의 대사활동이 줄어들어서 전반적인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되며 체온이 떨어지며 쉽게 살찌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에너지의 공급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쉽게 피로해지며 지적 활동능력 역시 떨어지게됩니다.

이런 갑상선 증상과 유발될수 있는 갑상선기능저하증 및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 갑상선 증상 이란?


갑상선은 갑상샘호르몬과 칼시토닌을 만들고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갑상선 증상이 생기면 가장 먼저 목소리의 변화가 오게 됩니다.

그 원인으로는 갑상선은 기도 앞에 있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세포에 이상이 생기면 쉰목소리가 나오거나 성대결절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갑상선 증상은 갑상선이 붓게되고 음식물을 삼킬때 목이 부어서 삼키는데 통증이 생겨서 힘들게 됩니다. 이 갑상선 증상이 심해지면 호흡곤란 증세까지 유발될수 있습니다. 갑자기 목이 붓고 근육경련이 일어나거사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면 갑상선 증상으로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증상이 진행되면서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못하여 호르몬 농도가 저하된 상태를 갑사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 피부와 모발의 변화

피부가 거칠어지고 두꺼워지고 부종이 생기게됩니다. 추위를 잘타게 되고 땀이 잘 나지 않고 피부는 건조해지는 현상이 생기고 손톱이 얇아지고 잘 부러지며 머리카락이 거칠어지고 탈모현상이 발생합니다.


- 신경계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은 환자는 무기력감이나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며 기억력 감퇴도 생깁니다.

개인에 따라서 초조감이나 편집증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 소화기

일반적으로 환자들의 식욕은 줄어들게 되며 반대로 체중은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은 부종과 변비 등이 원인인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 생식기

여성의 경우에는 배란장애와 불규칙한 생리가 생길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발기불능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만들어지면서 분비되면서 혈중 호르몬이 많아져서 갑상선 중독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신진대사가 항진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아져서 몸이 더워지고 온도차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주로 20~50대 여성에게 자주 발생되며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없어지며 다리에 힘이 없어지게 될때, 평소보다 화를 잘내고 자주 흥분하는 경우, 몸이 피곤해도 잠을 잘 못자게 되는 경우에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012345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