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생활필수정보

방향지시등 미사용, 안켜고 차선 변경시 3만원 범칙금 부과

by 보람훈장 2020. 4. 6.
반응형


방향지시등 미사용, 안켜고 차선 변경시 3만원 범칙금 부과 되는구나.



4대 교통질서사범 규정

<꼬리물기> <끼어들기> <오토바이 인도주행> <방향지시등 미사용>





방향지시등을 안켜고 차선 변경이나 교차로에서 방향을 바꾼다면 범칙금이 부과는걸 아셨나요? 오늘 ... 아니 어제죠.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하고나서 보니 차량3대가 도로 끝차선에 서있고 경찰들 4명이 단속을 하고 있는 걸 보았습니다. 아주 많이 광경이죠. 안 보이는 사각이역에 서 있다 차가 위반을 하거나 할때 저편에서 경찰이 보이는... 괜히 죄지은것도 없는데 경찰들이 단속을 하면 괜히 찔립니다. 저 또한 안전벨트 잘 했나. 한번 더 확인하고 지나가는데 "저 차들은 왜 걸렸을까" 하는 생각만 하면서 여느때처럼 그냥 지나쳤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경찰이 교통질서 집중단속으로 13일이었던 어제 방향지시등을 미사용 운전자에 대한 위반 단속이었던 것입니다. 보통 깜빡이 로 불리우는 방향지시등. 교차로 회전시나 차선을 바꿀때 이걸 습관적으로 사용하지 않던 운전자들이 줄줄이 적발되었던 것입니다.


방향지시등 미사용 범칙금 부과.


경찰은 올해 교통질서위반 사범에 대한 철저한 단속을 벌인다고 했었습니다. 그중 <끼어들기>와 <꼬리물기>등이 중점 단속 대상인걸로 알고 있었는데 <방향지시등 미사용>범칙금 부과 대상이었다니... 일반운전자들은 처음 들어본 사실이 아니었을까요?








경찰이 직접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방향지시등 미사용을 포함한 진로변경 위반으로 발생하는 사고가 최근 3년동안 한해 평균 1만 1천199건이고, 사상자가 1만 8천여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실제 서울 강변북로에서 10분간 조사를 해보았을때 약 20대의 차량이 차선을 바꾸는데 40%이상이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경찰청 발표에 의하면 방향지시등 점등률을 조사해보았더니 전국 평균이 60.9%이었습니다. 10대 가운데 6대만이 제대로 켰습니다.


차량을 운전하시는 분들은 공감하십니다. 갑자기 여유있게 가고 있을때 옆 차가 깜빡이를 켜지 않고 갑자기 끼어들었을때 시겁하시죠? 그 상황을 당해보신분들은 욕이란 욕은 다 해줍니다. 저 미XXX 등등 놀래서 그러시겠지만 내가 운전할때는 그런 경우가 없으신가요? 아마도 이건 지키지 않는 수준의 교통위반이라기 보다는 평소에 하는 운전 습관으로 깜빡이(방향지시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 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경찰이 집중단속이 벌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깜빡이"<방향지시등> 누가 이름을 따로 지은건 아니겠지만 깜빡이 이름은 너무 잘 지은듯합니다.

깜빡거리며 방향을 알려준다고해서 깜빡이기도 하겠지만 사람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방향을 바꾼다고 해서 깜빡이라고 불러도 무방하겠네요 ㅎ.ㅎ;;





방향지시등 미사용 범칙금은 3만원이라고 합니다. 저는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교통 신호는 왠만하면 잘 지키려고 하는 운전습관을 가지려고 하지만 불가피한 상황에서 위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말까지 위에서 언급한 4대교통질서사범 집중단속기간이라고 하는데 좀 더 교통신호에 신경쓰는 운전습관으로 불필요한 범칙금이 날라오는 사태는 미연에 막아야겠습니다.


근데... 세수가 부족하나? 연말이 다가올수록 매년... 교통 법규 너무 단속이 심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