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건강 정보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식중독 예방법 알아보기

by 보람훈장 2020. 4. 8.
반응형

오늘은 겨울철 식중독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얼마전 횟집에서 회식을 하고 난 후 다음날부터 몸에 두드러기가 생기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두드러기라고 하면 음식을 잘 못 먹고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생각에 곰곰히 생각해보니 전날 회식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리게됐죠. 겨울철인데 회를 먹고 두드러기라니... 하지만 같이 회식했던 분들은 다들 괜찮으시더라구요. 



이처럼 겨울철에도 식중독 증상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에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노로바이러스 증상입니다. 사실 식중독이라고 하면 여름철 상한 음식등을 먹고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날씨가 추워지면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노로바이러스! 대체 어떤 질환일까요?





노로바이러스 란?





겨울철 식죽독이라고 알려진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을 통해 걸리는 유행성 바이러스 위장염입니다. 최근에 발견된 바이러스로 나이와 관계없이 다양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염성이 큰것으로 알려져 있고 감염자가 만진 물건에 의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호흡기를 통해 감염이 되고 완치가 된후에도 바이러스 전염이 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은?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감염되고 1~2일정도 잠복기를 거친후 2~3일동안 구토와 설사등의 증상을 보이다가 빠르게 회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는 구토증상이 주로 나타나고 성인들에게는 설사를 자주 하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중 오한과 근육통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감기로 오해할 수도 있으니 설사 증상이 있거나 속이 메시껍다면 노로바이러스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설사는 보통 하루에 4~8회까지 나타나며 묽은 것이 노로바이러스 증상의 대표적입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은?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은 겨울철이라고 해도 손을 깨끗이 씻고 음식은 날 것보다는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람이 많은 곳에 다녀왔을때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치료가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회복속도가 빨라 일반적인 경우 3일정도가 지나면 자연 치유가 됩니다.


보통 노로바이러스 증상으로 설사를 많이 하게 되기때문에 수분의 공급으로 탈수를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온음료등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탄산음료와 과일쥬스, 알코올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증상이 오래 될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지만 대부분 따뜻한 물을 많이 마셔주면 증상이 좋아집니다.


이처럼 겨울철 불청객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을 통해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건강관리에 신경써야 할때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